1. 인진쑥의 특징
- 특징 : 인진쑥은 수천년 전부터 간의 기운을 돕고 황달을 고치는 약물로 사랑받아 왔다. 인진쑥은 간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피로하거나 황달이 올 때 먹으면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인진쑥은 담즙 분비를 원활히 해 소화작용을 돕는 것을 물론 담즙 속의 덩어리와 콜산, 황달의 원인인 빌리루빈 등을 체외로 배출시켜 간을 깨끗하게 한다
2. 인진쑥의 성분
주요 성분인 쿠마리, 콜로로겐산 등은 항암작용을 한다. 또한 비타민 A와 B1, B2, C, 칼슘, 인, 칼륨 그리고 철분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체질개선에 좋다. 특히 칼륨의 함량이 높아 해로운 나트륨성분을 배출시킨다.
3. 인진쑥의 활용
인진쑥은 이른 봄에 채취해 그늘에 말린 것이 가장 약효가 높다. 인진쑥은 한번에 4-8g을 200ml의 물에 달려 하루 세 번 마신다. 과음했을 때는 대추와 함께 달여 마시면 효과적이다. 생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오래 고아서 조청을 만들어 먹기도 함.
4. 인진쑥의 효능
쑥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맛이 쓰고 매우며 몸안에 습열이 모여서 생긴 황달로 인해 온몸이 노랗게 되고, 소변이 잘 통하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다. 인진쑥의 탁월한 효과에 대해 효시가 되는 일화가 다듬과 같이 전해 내려온다.중국의 명의 화타에게 한 사람이 찾아왔다. 얼굴빛은 생강처럼 노랗고 눈은 움푹 들어갔으며 몸은 삐쩍 말라 있었다. 몸안에 열이 쌓여 생긴 황달병임을 단박에 아차렸지만, 미처 치료약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라 그대로 돌려 보낼 수 밖에 없었다.
그로부터 반년 후쯤, 우연히 그 환자를 만난 화타는 깜짝 놀랐다.벌써 죽었으리라 생각했던 그 환자가 병기색은 씻은 듯이 사라지고 멀쩡히 활보하고 다니는 것이 아닌가. 화타는 그이에게 그 동안 무슨 약을 썼다고 물었더니, "봄에 양식이 떨어져 그저 모래땅에서 나오는 풀을 뜯어먹고 살았을 뿐입니다."하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화타가 가서 확인해보니, 그가 먹은 것은 바로 쑥이었다. 화타는 그 쑥을 채취해와 연구에 매달렸고, 마침내 새싹의 잎과 줄기가 황달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쑥을 일반 쑥과 구별하기 위해 인진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만성간질환이나 간경화로 인한 사망률이 전체 사망원인 중 5위를 차지하고 있고,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세계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특히 바이러스성 간염은 만족할 만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큰 골치거리로 되고 있다. B형 간염 및 C형 간염은 전염 뿐 아니라 간경화나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무이다.그런데 최근 인진쑥이 바이러스성 간염에 상당한 효과를 보았다는 임상보고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지니게 하고 있는데 인진쑥에서는 카피라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담즙분비를 촉진시켜 간기능 활성화에 아주 유용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인진쑥엿을 만들어 먹거나 환을 지어먹기도 하고 물에 타서 음료수처럼 먹기도 하는데 과음으로 인해 황달에 걸린 남자의 경우, 인진쑥에 대추나 칡뿌리르 넣고달여 마시고, 탁월한 효과를 보았다는 성인들도 많으며, 인진쑥을 넣어 만든 시루떡을 먹으면 여름 내내 더위를 타지 않는다는 속설도 있다. 그리고 인진쑥 환은 인진쑥 엿과 분말을 일정한 비율로 섞어 만드는데 이때 엿과 분말은 7:3 비율로 섞는 것이 약효가 가장 높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