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가랑잎나무라고도 하는 떡갈나무는 전 세계적으로는 극동러시아, 일본, 대만, 중국, 몽고에 분포한다. 한반도 전역 및 전국 표고 800m이하의 산지 특히 경기도, 강원도, 황해도 지역에 많다. 떡갈나무는 수형이 웅대하고 잎이 싱싱하며 풍성하면서 가을에 적색 단풍이 불타는 듯 정열적이어서 마을 주변 경관림 조성에 알맞은 수종이다. 참나무과의 수목 중에서는 잎이 제일 크며, 녹비, 작잠의 사료나 떡을 싸서 먹는데 사용된다.

2. 종류

유사종으로는 잎 뒷면에 털이 없는 것을 청떡갈나무와 잎이 거의 주맥까지 갈라지는 것을 깃떡갈나무가 있다.

3. 분포

전 세계적으로는 극동러시아, 일본, 대만, 중국, 몽고에 분포한다. 한반도 전역 및 전국 표고 800m이하의 산지 특히 경기도, 강원도, 황해도 지역에 많다.

4. 형태/구조

잎은 어긋나기이고 가죽질이며 거꿀달걀형이고 둔두 귀형이 보통이지만 심장저, 원저를 거쳐 둔저인 것도 있으며 길이 5~42cm, 나비 3.5~27cm로서 가장자리에 3~17쌍의 측맥이 뚜렷하고 큰 치아모양톱니가 있다. 양면에 갈색의 별모양털이 있으나 없어지고 주맥 위에만 남으며 뒷면에는 끝까지 긴 성모가 남고 잎자루는 길이 1~16mm로서 갈색의 성모가 있다. 참나무과의 수목 중에서는 잎이 제일 크다.

5. 식물학적특성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이다.

6. 생태적특성

그루터기에 맹아성이 있어 산불이 자주 일어나는 곳에서도 잘 자라는 편이다

7. 용도

떡갈나무잎은 곡엽이라 하여 약용거나 작잠의 사료나 떡을 싸서 먹는데 사용된다. 특히 일본으로 많이 수출된다. 어린잎은 녹비용으로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