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산마늘은 지리산, 설악산, 울릉도의 숲 속이나 우리나라 북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생육환경은 토양의 부엽질이 풍부하고 약간 습기가 있는 반그늘에서 자란다. 보통의 마늘과는 다른 것은 산마늘의 경우 잎을 주 식용 부위로 하며 전체에서 마늘 냄새가 난다.뿌리는 한줄기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마늘과도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관상용으로 쓰이며, 전초는 식용, 알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

2. 종류

울릉산마늘

울릉산마늘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초식물로 지리산, 설악산, 울릉도, 및 백두산을 비롯한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현재 남획으로 인한 국가단위 자생지 멸종 위기 종으로 평가되고 있다. 식물전체에서 마늘 또는 부추냄새가 나는 식물로 methyl allyl disulfide, diallyl disulfide 및 methyl allyl trisulfide 성분으로 인해 고유한 향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잎은 넓고 2~3개씩 달리며 길이 20~30cm, 폭 3~10cm로서 타원형 또는 좁은 타원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약간 흰빛을 띤 녹색이며 윤채가 없다. 엽병 밑 부분은 엽초로 되어 서로 둘러싸고 윗부분에 흑자색 점이 있다. 열매는 3개의 심피로 된 거꿀심장모양이고 끝이 오그라들며 흑색의 종자가 달린다. 꽃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서 5~7월에 피며 높이 40~70cm의 꽃대가 나와 그 끝에 우상모양꽃차례가 달린다. 포는 달걀모양이며 2개로 갈라지고 꽃자루는 길이 1.5~3cm이다. 화피열편은 길이 5~6mm로서 긴 타원형이며 둔두이고 수술 및 암술대는 화피보다 길며 꽃밥은 황록색이다.

얼룩산마늘

얼룩산마늘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초 식물로 울릉도 특산식물이며 잎에 얼룩반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강한 향기가 있으며 알뿌리의 크기는 4~7㎝이고 화경은 곧추서며 높이 40~70㎝이다. 잎은 2~3개이고 장타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20~30㎝, 너비 3~10㎝이며 끝은 둔하고 밑은 점차 좁아져 긴 잎자루로 된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긴 엽초는 줄기를 둘러싸며 잎에 얼룩 반점이 있다. 꽃은 5~7월에 백색으로 핀다.

3. 분포

한국, 일본, 만주, 아무르, 우수리, 사할린 원산의 식물로 일부는 중국, 러시아, 몽골, 한국에 분포하고 있고, 울릉도 지역에서는 낮은 곳 낙엽수림 하부에서부터 성인봉 정부까지 자생하고, 내륙에서는 가리왕산, 오대산, 점봉산 등 해발 1,000m이상 높은 산 정상부근에서 자란다.

4. 형태/구조

잎은 넓고 크며 2~3개씩 달린다. 길이는 20~30cm, 너비는 3~10cm이다. 타원형 또는 좁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약간 흰빛을 띤 녹색이며 윤채가 없다. 잎자루 밑 부분은 잎집으로 되어 서로 둘러싸고 윗부분에 흑자색 점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거꾸로 된 심장모양이고 8~9월에 익는다. 3개의 심피로 되어 있으며 끝이 오그라들며 종자는 검은색이다. 꽃은 5~7월에 피며 높이 40~70cm의 꽃대 끝에 우상모양꽃차례로 달린다. 포는 달걀모양으로 2개로 갈라지고 꽃자루는 길이 1.5~3cm이다. 화피는 긴 타원형으로서 길이는 5~6mm이며 6장이다. 수술 및 암술대는 화피보다 길며 꽃밥은 노란빛을 띤 녹색이다. 비늘줄기는 피침형이고 길이 4~7cm이며 그물 같은 섬유로 덮여 있으며 갈색이 돈다.

5. 식물학적특성

백합과 부추속의 다년초의 특산식물이다.

6. 생태적특성

울릉도 지역에서는 낮은 곳 낙엽수림 하부에서부터 성인봉 정부까지 자생하고, 내륙에서는 가리왕산, 오대산, 점봉산 등 해발 1,000m이상 높은 산 정상부근에서 자란다. 입지환경은 지형은 계곡에서 산복까지, 방위는 북동~북서, 경사는 15~30도, 토심은 깊고 토양습도는 적윤하고 비음도가 60~80%가 적당하다. 토양조건으로 산도5.4~6.4가 적당하다. 번식방법은 실생과 분주로 번식하며 7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9월에 파종한다. 고산성 식물이므로 여름철의 고온다습한 조건에 약하다. 따라서 바람이 잘 통하고 반 그늘진 곳에서 배수성이 뛰어나고 부식질이 적절히 혼합된 토양에 재배한다. 지하부의 과습은 구를 썩게 한다.

7. 산마늘 먹는법

비늘줄기와 더불어 연한 부분을 식용으로 한다. 식용으로 8~9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