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저귀 특징

인도산이고, 섬유식물로 한때 많이 재배하였으며 들로 퍼져 나간 것도 있다. 귀화식물이며 높이 1.5m 정도이며 전체가 털로 덮인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심원형으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황색이며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밑부분이 합쳐지며 수술은 합쳐져서 통처럼 되고 암술은 10여 개의 방으로 갈라진 씨방이 있다. 열매는 삭과이며 9월에 결실하며 심피가 돌려난 모양으로 배열하고 흑색으로 익으며 뾰족한 끝이 밖으로 젖혀진다. 종자의 겉에 털이 있다. 줄기에서 윤기가 나는 섬유를 채취하여 로프와 마대를 만들고 찌꺼기는 종이 원료로 한다.

2. 분포

어저귀는 인도의 신드 및 케시미르 지방이 원산지라고 믿어지고 있다. 온대기후에 적합한 식물이므로 중국, 인도, 일본, 한국 등지에 분포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지중해지방까지 분포되고 있다. 중국 전역에 분포되고 있으나 남만주의 평온지대에 적합하며, 랴호허유역이 중심지이다. 우리 나라에는 한 때 섬유작물로 재배되었으나 도입년대는 알 수 없으며 지금은 밭이나 들에 야생하고 있다.

3. 섬유특성과 이용

단섬유의 길이는 1.44∼4.2㎜이고, 9.6∼25.5μ인데, 인피부에는 13.77%의 목질소를 가진다. 청백색이고, 촉감이 유연하며 황마와 비슷하다. 포화증기 중에서 섬유의 수분흡수율은 麻流 중에서 가장 크며, 흡수율이 17.8%이다. 수분의 발산도 빠르며 섬유의 장력은 건조상태에서는 105.2lbs이고 흡습상태에서는 87.6lbs이다.

전초에는 루틴이 함유되어 있고, 뿌리의 점액질 중에는 pentose 1.41%, pentosan 1.25%, methylpentosan 5.13%, uron산 17.20% 정도 함유한다. 어저귀는 밧줄을 만들어 농경용, 어업용, 포장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황마와 섞어 마대원료로 쓴다. 황마보다 품질이 떨어지며, 섬유가 거칠고 무르기 때문에 30% 이내로 혼직되고 있다. 한편 밧줄에 쓰이고 남은 폐물은 제지원료가 되며, 특히 창호지, 벽지 등 강인한 종이를 만든다. 또 박피한 속대는 점화성이 강하므로 불쏘시개가 된다.

한방에서는 전초를 해독, 거풍의 효능이 있어 이질 중이염, 耳鳴의 치료에 사용한다. 씨는 완하약, 수렴약, 설사멎이약으로 쓰며, 민간에서는 기침과 피부염, 설사, 위염에 쓰고, 꽃은 땀내기약으로 그리고, 잎은 치질과 피부질병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