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작약은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 높이는 50~80cm이고 뿌리는 길며 굵은데 계통에 따라 변이가 심하다. 근생엽은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는 3출엽으로 밑 부분은 차츰 잎자루로 된다. 작은 잎은 피침형,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표면은 진한 녹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여 잎자루와 잎맥은 연붉은빛이 된다.
2. 종류
백작약, 민참작약, 산작약 , 참작약, 호작약, 작약이 자생하고 있다.
3. 분포
한국, 몽골, 동시베리아, 러시아 등지에 분포 한다.
4. 형태/구조
근생엽은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윗부분의 것은 3개로 깊게 갈라지기도 하고 밑부분이 엽병으로 흐른다. 소엽은 피침형,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으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엽병은 잎맥과 더불어 붉은 빛이 돈다. 열매의 골돌은 복봉선으로 터진다. 8월 중순경에 종자를 채취할 수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 또는 적색이며 원줄기 끝에 큰 꽃이 1송이씩 달리고 꽃받침조각은 5개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녹색이고 끝까지 남아 있다. 꽃잎은 10개 정도로서 거꿀달걀모양이며 길이 5cm정도이고 수술은 많으며 황색이다. 씨방은 3~5개로서 털이 없고 짧은 암술머리가 뒤로 젖혀진다. 줄기는 높이 50~80cm이고 곧게 선다. 뿌리는 방추형이며 굵고 길다. 크기는 높이 50~80cm이다.
5. 식물학적특성
작약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6. 용도
꽃이 아름다워 원예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뿌리는 진통, 복통, 월경통, 무월경, 토혈, 빈혈, 타박상 등의 약재로 쓰인다.
7. 작약 효능
작약의 약리작용은 관상동맥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고, 급성 심근혈액 결핍을 완화하고 혈소판이 모여지는 것을 억제하며 진정과 진통, 경련해소, 소염과 항궤양 등 다양한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