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키 작은 낙엽수로 둑이나 냇가 등에서 자생하며 재배하기도 한다. 1~2m 정도 자라며 잎은 계란 모양에 끝이 둔하게 생겼다. 6~9월에 자주색 꽃이 피고 7~10월에 길고 둥근 열매가 붉게 익는다. 뿌리, 잎, 열매 모두 약효가 있다. 잎과 열매는 여름에서 가을 사이, 뿌리는 가을에서 이듬해 봄 사이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거나 날로 쓴다. 달고 독성이 없다. 구기자는 가시가 헛개나무와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와 비슷하여 두 글자를 합쳐서 구기라고 불렀다고 한다. 익은 구기자는 달고 쓴맛이 있으며 특유의 냄새가 난다. 잎은 구기엽, 과실은 구기자, 뿌리는 지골피라 하여 약용으로 쓴다. 주산지는 충남 청양과 전남 진도 등이며, 일본과 미국, 동남아 등지로 수출한다.

2. 종류

구기자나무는 가지과 식물로 우리나라에는 10속 17종이 있으며, 구기자와 배풍나무만이 목본식물이다. 구기자나무는 많은 재배종이 있다.

3. 분포

중국, 대만, 일본 및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한다.

4. 형태/구조

중국, 대만, 일본, 분포하며 원산지는 한국이다. 낙엽활엽관목으로 4m까지 자라며, 잎은 어긋나기 또는 여러 개가 모여나기하며 중앙이 넒은 달걀형이고 첨두 또는 무딘형이며 넓거나 좁은 예형으로 길이 3~8cm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는 길이 1cm로 털이 없다. 열매는 장과로 긴 타원형이고 길이 1.5~2.5cm로 붉은색이며 9월말~10월 중순에 성숙한다. 꽃은 6월부터 9월까지 계속 피며 1~4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꽃대는 길이 3~8mm이고 꽃받침은 3~5개로 갈라지고 열편 끝이 뾰족하며 꽃부리는 보라색이며 길이 1cm로 5갈래로 갈라진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수술대는 길고 털이 있다.

5. 식물학적특성

구기자나무는 가지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이다.

6. 용도

한약용으로는 열매와 뿌리껍질을 이용하며, 민간에서는 잎도 이용한다. 열매는 과병에서 분리되어 과실만 남게 되는데 과실 내에는 종자가 20~30개정도 들어있다.

7. 구기자 효능

면역증강작용, 조혈작용, 콜레스테롤강하작용, 항지방간작용, 혈압강하, 혈당강하, 생장촉진, 항암작용, 건강식품, 약용주류, 전통차, 건강음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