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침향이란?
침향(沈香, Aquilaria agallocha Roxb.)은 팥꽃나무과(Aquilaria Agallocha)에 속하며 35 종류가 있으며 이 외에도 약 10 종류의 유사 침향 나무가 있다. 약 20~30m 높이까지 자라며 지름은 1.5~6cm 정도. 표면은 갈색이나 흑색과 황색이 서로 교차해 있는 무늬가 있으며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단단하고 무겁고 부러뜨리기가 어렵다. 칼로 쪼개면 절단면은 회갈색이다. 주로 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거나 야생하며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굉장히 고가의 약재로 사용되는 침향은 침향 나무에 동물, 곤충, 바람 등으로 생긴 상처에 많은 수지가 생성되고 수백여 년 간 목재 속에서 굳어 만들어진 것으로 대한약전외한약에서는 침향을 침향나무에 수지가 침착된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약재 말고도 최고급 향, 염주의 재료등으로 사용된다. 최고 등급으로 판별된 침향은 단 1g에도 수백만 원 이상을 호가할 정도. 때문에 진짜 침향인지의 진위 여부를 가리는것이 중요한데 그것을 가늠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재로 인해 많은 억울한 피해자가 발생하기도 한다.
2. 침향의 효능
2-1. 한약재로 쓰일때 효능
침향의 성분은 정유, 벤젠아세톤, p-메톡시벤젠아세톤, 테르펜알콜 등으로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쓴 것이 공통된 약성이며 강력한 항균 효능이 있으며 독이 없다. 동물실험에서는 진정작용이 인정되고 있으며 달인 물은 결핵균을 완전히 억제시키고 티프스균, 적리균에 대해서도 강력한 억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상처를 낫게 하고 간과 신장의 독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약대사전에서는 침향에 대해서 나쁜 기운을 쫓아내고 비뇨 생식기능을 돋워주고 피를 맑게 하고 막힌 기를 뚫고 오장육부를 보한다고 설명한다.
한의서에는 침향의 대표적 효능을 하기(下氣 : 기운을 가라앉혀 줌)시키는 작용이라 설명하고 있는데 스트레스와 전자파로 기운이 항상 상기(上氣) 돼 있는 현대인들에게 명약이 되고 있다. 이밖에도 기가 허하거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혹은 악기(惡氣)에 의해 천식, 복수, 변비, 갑상선 질환, 신장질환, 양기부족 같은 질환이 생겼을 때 침향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본다고 한다. 특히 신부전으로 인해 신장투석을 하는 환자나 간경화로 인한 복수 등에는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하복부에 냉감을 많이 느끼고 월경불순이 있거나, 남자에게 있어 정력이 감퇴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탁월한 반응을 일으킨다. 또, 이런 증상에 수반하여 하복통이 심한 사람에게 많이 활용되는 약재이다. 호흡기질환으로 만성기관지천식에 호흡곤란이 있을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보조효과를 얻게 된다. 이른바 선천적인 신장기능이 쇠잔하여 천식이 유발되었을 때에 많이 쓰이는데, 이 경우에는 다른 약보다 이 약으로 좋은 치료결과를 얻게 된다. 또, 급성위장염에 위장이 차고 딸꾹질을 그칠 사이 없이 하여 구토를 일으킬 때에 건위제와 배합하여 사용한다. 이 밖에도 혈관운동성장애로 안면이 붓고 배뇨가 곤란할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사용한다. 그리고 노인이 기운이 허약하여 변비가 있을 때에도 활용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침향강기산이 있다.
침향의 효능 및 효과
- 간장질환 : 간경화, 만성간염, 간비종대
- 폐장질환 : 천식, 페결핵
- 위장질환 : 위염, 위궤양, 위하수, 식도염
- 암질환 : 설암, 갑상선암, 림프암, 위암, 자궁암, 난소암
- 남성능강화, 이뇨작용, 변비
- 류머티스성 질환
2-2. 향으로 쓰일때 효능
침향을 불에 태우면 넣으면 상쾌한 향기를 내며 타는 특징이 있어 향으로도 매우 좋은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침향은 향 중에서도 가장 고급으로 꼽히며 시중에서는 오리지날 침향은 거의 볼 수 없고 침향을 일부 섞은 향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좋은 품질의 침향이 워낙 고가품이고 앞서 서술한바 처럼 전문가가 아니라면 진품을 알아내기도 힘들기 때문에 무리해서 찾는것보다는 적절한 선에서 찾는것이 좋다. 그래도 침향 특유의 향은 한번 맡으면 잊을 수가 없는데 그만큼 독특하고 향기롭기 때문. 불경에서 침향은 천상의 향기로 묘사되며 나무의 뿌리에서 나는 향중에 으뜸이라고 서술된다.
침향을 피우면 주변 공기을 빠르게 정화하고 심신의 안정을 가져오며 두통이 사라지고 집중력을 크게 향상 시킨다. 실험을 통해서도 침향의 향은 잠재의식과 창의적 사고를 관장하는 두뇌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침향의 향을 흡입할 때 우뇌의 R파 파장이 크게 활성화 된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이밖에도 침향은 방충 효과도 뛰어나 여름철에 피우면 여러 해충들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침향은 훈증으로도 치료효과를 발휘하는데 훈증은 밀폐공간에서 1회 0.1~0.3g 정도를 사용한다. 예전부터 왕이나 왕족들은 병이 생기기 전 미리 침향을 피우고 적당량을 복용하면서 나쁜 기운을 몰아내 혈자리가 막히는 것을 예방했다고 한다.
3. 침향 활용법
침향의 맛은 매운 맛, 쓴 맛, 떫은 맛으로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단독으로 쓰이기 보다는 당양한 재료와 함께 활용되고 있다. 침향의 양은 체질과 병증에 따라서 정밀하게 처방해야 하는데, 통상 1회에 0.1~0.3g 정도가 적당하고 하루에 1~3회 정도 복용한다. 침향이 발하는 기는 상온에서는 미미하지만 체내에 들어오면 체온에 의해 활성화돼 자연스럽게 활동하기 시작하는데 인체의 상부인 폐에서부터 아래로 조금씩 내려가며 막힌 혈자리를 풀어준다. 이런 효과로 인해 때때로 위염이나 식체 증상이 자주 있는 사람은 침향을 복용하게 되면 명치끝이 뻐근하며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4. 주의점
침향에 대한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일부에서는 침향나무가 아닌 나무에 수지를 주입시키고 침향으로 속여 비싸게 불법 판매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일반인이 이를 육안으로 식별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