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참당귀는 산형과 초본으로 줄기는 암녹색~자주 빛을 띠며, 굵기는 직경이 2.0~3.0cm, 키는 1.0~1.5m이다. 주경 및 분지 끝에 복산형화서로 작은 자색 꽃이 많이 모여서 핀다. 잎 모양은 우상복엽으로 2~3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작은 잎은 긴 타원형 또는 계란형이고 잎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과실은 분과로써 납작하고 둥근 모양으로 양쪽에는 날개가 있다. 종자 1,000립의 무게는 2.5~3g 정도이다. 주근의 길이는 10~15cm, 직경 2~5cm 이고 가지뿌리는 20~25cm 이다. 뿌리는 강한 향기를 갖고 있다.

2. 종류

당귀의 종류에는 갯강활, 기름당귀, 삼수구릿대, 신감채, 왜당귀, 참당귀가 있다. 중국과 일본은 당귀의 식물기원이 다르다. 중국에서는 Angelica sinensis Diels., 일본에서는 A. acutiloba Kitagawa를 당귀로 이용하고 있다. 중국의 당귀는 서늘한 지역에서 자라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재배할 수 없으며, 일본의 당귀는 꽃이 희고 참당귀에 비해 일찍 피며 잎이 작다.이 약은 미나리과 참당귀의 뿌리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나 일본은 일당귀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참당귀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북부지역에 자생 분포하고 재배는 우리나라 고랭지인 경북 봉화, 강원 평창, 삼척, 정선, 인제 등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일당귀는 일본 북부지역에 야생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재배하고 있는 것을 일정 때 일본에서 들여와 재배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일본에 수출할 목적으로 일부 재배하고 있다. 참당귀와 왜당귀는 미나리과의 Angelica속 식물이지만 외부형태가 다른 종의 식물이다.

갯강활

갯강활은 한국을 원산지로하고 제주도와 거문도에 주로 분포하며 높이가 50~100cm이다. 잎은 근생엽과 밑부분은 엽병이 길며 넓은 난상 삼각형이고 1~2회 3출우상복엽이며 털이 없다. 소엽은 달걀모양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광택이 있으며 길이 7~10cm, 폭 2~5cm로서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부분이 일그러진 원저이지만 정열편이 흔히 3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이 흐르고 윗부분의 엽초가 부풀어서 타원형으로 된다.열매는 분과로 납작한 타원형이고 털이 없으며 길이 6~7mm로서 뒷면에 맥이 있고 옆에는 두꺼운 날개모양의 능선이 있으며 맥 사이에 1개, 합생면에 4개의 유관이 있다.꽃은 7~8월에 백색으로 피며 겹우산 모양 꽃차례로 달리고 산경에 잔털이 있으며 소산화서는 30~40개이고 길이 4~7cm로서 안쪽에 잔털이 있다. 총포는 5~6개이고 소총포편은 넓은 피침형이며 꽃자루보다 길거나 짧고 꽃자루는 20~40개로서 길이 5~12mm이며 안쪽에 털이 있다.줄기 속에 황백색의 유액이 있고, 곁에 암자색의 줄이 있으며 윗부분에 잔털이 있다.

기름당귀

기름당귀는 한국을 원산지로 하고 강원도 이북에 주로 분포하며 높이 30~100cm인 여러해살이풀에 속한다.잎은 2회 3출복엽이고 최종열편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넓은 난상 원형이며 길이 4~9cm, 폭 2~10cm로서 다소 두껍고 털이 없으며 엽병은 길고 밑 부분이 넓어져서 원줄기를 감싸지만 윗부분의 것은 엽초로 된다.열매는 분과로 긴 타원형이고 길이 8~11mm로서 뒷면에 날개 모양의 능선이 있다.꽃은 7~8월에 피며 흰색이고 겹 우산 모양 꽃차례로 달리며 산경은 털이 없고 윗부분에 치아상의 돌기가 있는 능선이 있으며 소산화서는 15~20개로 소산경은 길이 2~3.5cm이다. 총포조각은 선형으로서 꽃자루보다 짧고 꽃자루는 길이 5~8mm이며 암술대는 길이 0.5mm정도이다.줄기는 속이 비어 있으며 줄이 있다.

삼수구릿대

삼수구릿대는 한국을 원산지로 하고 앞록강 유역에 분포하며 높이가 1m에 달한다.근생엽은 2회 우상복엽이며 털이 없고 열편은 피침형이며 길이 1.5~2.5cm로서 안으로 굽은 뾰족한 톱니가 있다. 밑 부분의 잎은 3회 우상복엽이지만 윗부분의 잎은 2회 우상복엽으로서 근생엽과 비슷하다.익지 않은 열매는 긴 타원형이고 두드러진 능선이 있으며 뒷면에 1개씩, 옆에 2개씩, 합생면에 1개의 유관이 있다.꽃은 7~8월에 피고 지름 2.5cm정도로서 소산화서에 달리며 백색이고 총포조각이 없으며 소총포 조각은 5~7개이고 줄기의 속은 비어 있다.

신감채

신감채는 한국을 원산지로 하고 충청북도의 산지에 주로 분포하며 높이가 1.3m에 달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근생엽과 밑 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3출 복엽이며 엽병 밑 부분이 넓어져서 원줄기를 거의 둘러싼다. 소엽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다시 결각상으로 갈라지거나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끝부분이 길게 뾰족해지고 톱니가 없다.열매는 분과로 5개의 능선이 있고 길이 5mm, 폭 3.5mm로서 양쪽에 분과 폭의 1/2정도 되는 날개가 있다.꽃은 8월에 흰색으로 피고 겹우산 모양 꽃차례로 달리며 산경은 길고 소산경은 10개 정도로서 능선이 있고 능선 윗부분에 잔돌기가 있다. 총포조각은 선형이며 길이 1cm로서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백색 막질이며 소총포도 선형이고 각 6~7개이다. 꽃자루는 10~20개로서 가장자리의 것이 보다 길다. 꽃잎은 백색이고 5개이다.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세로로 능선이 있고 잔털이 있다.

왜당귀

왜당귀는 일본을 원산지로 우리나라 각처에 분포하며 높이 60~90cm의 여러해살이풀이다.근생엽과 밑 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며 털이 없고 엽병 밑 부분이 긴 엽초로 되며 삼각형이고 길이 10~25cm로서 3개씩 1~3회 우상으로 갈라진다. 소엽은 길이 5~10cm로서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깊게 3개로 갈라진다. 잎 표면은 녹색으로 윤기가 있다.열매는 편평한 긴 타원형이고 길이 4~5mm로서 뒷면의 능선이 가늘며 가장자리에 좁은 날개가 있고 능선 사이에 3~4개, 합생면에 4개의 유관이 있다. 과실은 연한 붉은색의 장과이다.꽃은 8~9월에 피고 백색이며 원줄기 끝과 가지 끝의 겹우산 모양 꽃차례에 달리고 총산경의 윗부분과 소산경 및 꽃자루의 안쪽에 잔돌기가 있으며 소산경은 길이 3~8cm로서 30~40개이고 꽃자루는 길이 7~18mm이며 소총포는 실처럼 가늘다.줄기는 곧게 자라며 원줄기는 엽병과 더불어 검은 빛이 도는 자주색이고 전체에 털이 없다.

참당귀

참당귀는 한국을 원산지로 하고 만주, 일본에 분포한다. 남부, 중부, 북부의 산 계곡 습기가 있는 토양에서 자생하며 약용으로 재배되며 높이가1~2m의 숙근성 여러해살이풀이다.근생엽과 기부의 잎은 엽병이 길며, 기수 1~3회 우상복엽이다. 소엽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지고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겹톱니가 있으며 정소엽은 엽신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작은 잎자루가 있고 표면의 맥위와 가장자리가 거칠며 윗부분의 잎은 퇴화되고 엽초가 타원형으로 커진다. 엽병의 기부는 칼집처럼 되어 기부를 감싼다.열매는 타원형이고 길이 8mm, 폭이 5mm로서 넓은 날개가 있으며 늑사이에 유관이 1개씩 있다.꽃은 8~9월에 큰 겹 우산 모양 꽃차례가 가지와 줄기 끝에서 발달하며 15~20개로 갈라지고 끝에 20~40개의 자주색 꽃이 달린다. 총포는 1~2개로서 엽초처럼 커지며 소총포는 5~7개이고 가늘다.줄기는 직립하고 자줏빛이 돌며, 세로 맥이 있으며, 뿌리는 굵은 뿌리와 함께 분지된 뿌리가 있다.

3. 분포

참당귀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북부지역에 자생분포하고, 재배는 우리나라 고냉지인 경북 봉화, 영주, 울진, 강원 평창, 홍천, 강릉, 삼척, 태백, 정선, 인제, 충북 제천, 단양, 전북 무주, 충남 태안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당귀는 감숙, 운남, 섬서, 사천, 귀주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일당귀는 일본 북부지역에 야생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재배하고 있는 것을 들여와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충남 금산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현재는 일본에 수출할 목적으로 일부재배하고 있다. 참당귀와 일당귀 및 중국당귀는 모두 미나리과의 Angelica속 식물이지만 종이 다르고 외부형태가 다르며,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도 다르다.

4. 형태/구조

근생엽과 기부의 잎은 엽병이 길며, 기수 1~3회 우상복엽이다. 소엽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지고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겹톱니가 있으며 정소엽은 엽신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작은 잎자루가 있고 표면의 맥위와 가장자리가 거칠며 윗부분의 잎은 퇴화되고 엽초가 타원형으로 커진다. 엽병의 기부는 칼집처럼 되어 기부를 감싼다.열매는 타원형이고 길이 8mm, 폭이 5mm로서 넓은 날개가 있으며 늑사이에 유관이 1개씩 있다.꽃은 8~9월에 큰 겹우산모양꽃차례가 가지와 줄기끝에서 발달하며 15~20개로 갈라지고 끝에 20~40개의 자주색 꽃이 달린다. 총포는 1~2개로서 엽초처럼 커지며 소총포는 5~7개이고 가늘다.줄기는 직립하고 자줏빛이 돌며, 세로 맥이 있다.뿌리는 굵은 뿌리와 함께 분지된 뿌리가 있고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1~2m정도에 이른다.

5. 식물학적특성

산형과 초본으로 줄기는 암녹색~자주 빛을 띠며, 굵기는 직경이 2.0~3.0cm, 키는 1.0~1.5m이다. 주경 및 분지 끝에 복산형화서로 작은 자색 꽃이 많이 모여서 핀다. 잎 모양은 우상복엽으로 2~3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작은 잎은 긴 타원형 또는 계란형이고 잎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과실은 분과로써 납작하고 둥근 모양으로 양쪽에는 날개가 있다. 종자 1,000립의 무게는 2.5~3g 정도이다. 주근의 길이는 10~15cm, 직경 2~5cm 이고 가지뿌리는 20~25cm 이다. 뿌리는 강한 향기를 갖고 있다.

6. 생태적특성

참당귀는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서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는 데 한국과 중국 등에 널리 분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산지의 계곡에 자생하며 재배는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한 강원 평창, 태백, 경북 봉화, 울진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다. 참당귀는 일반적으로 생육조건에 따라 2~3년생에서 대부분 추대하여 개화결실하며 한번 추대되어 개화하게 되면 뿌리가 목질화되어 왜소화되고 품질이 저하되어 약재로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참당귀 재배에서 추대를 억제하거나 경감시킬 수 있는 재배기술개발은 참당귀 재배농가의 소득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참당귀 재배법으로 노지육묘이식 재배, 직파재배, 트레이온상 육묘이식재배, 온상직파육묘이식 재배 등 여러 가지 재배법이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