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백화사설초를 백운풀이라고도 부르는데 전라남도 백운산에서 발견되었다고 하여 백운풀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제주도 습지에도 자생한다.

2. 분포

백운풀속은 전 세계 주로 열대와 난대 특히 남아시아에 약 2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종 4변종이 자라고 있다.

3. 형태/구조

초장은 10∼30cm에 줄기는 밑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잎은 대상하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지만 거칠거칠하고 길이 1∼3.5cm, 폭 1.5∼3mm이다.꽃은 8∼9월에 피고 백색 혹은 붉은색이 도는 흰색이며 지름 2mm이다.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자루는 길이 0∼3mm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길이 1.5mm정도로 뾰족하고 꽃부리는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판통과 길이가 비슷하다.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지름 5mm정도로 꽃 받침통 안에 있으며 꽃받침열편이 남아있고 종자에 능각이 있다.

4. 식물학적특성

꼭두서니과의 자생종이다.

5. 용도

남부 지방 습지에서 자생하는 백운풀은 멸종돼 현재는 중국산 백화 사설초를 대량 수입, 항암제나 각종 의약 용도로 이용되고 있는 등 국내 의학계에서도 중국산 백화 사설초를 이용한 연구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6. 효능

민간에서 백화 사설초는 위암이나 간암, 식도암, 직장암, 방광암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백화 사설초는 갖가지 종양과 염증에도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어 소화기계와 임파계 종양에 효과가 좋으며 직장염, 간염, 기관지염, 편도선염, 후두염 등의 갖가지 염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 독사에게 물렸을 때 환부에 붙여서 치료하기도 한다. 백화 사설초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염증을 삭이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피를 잘 돌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한편 청열, 해독의 효능도 있어 염증으로 인한 방광염에 사용되며 특히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항체 형성을 촉진시키는 힘이 탁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