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징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황색의 수염뿌리가 나며 줄기는 마디가 있고 속이 비어있고 다년생 초본식물로 높이는 3m 정도로 자란다. 잎은 가늘고 긴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집은 줄기를 둘러싸고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수많은 작은꽃이삭이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처음에는 자주색이나 담백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영과이고 종자에 갓털이 있어 바람에 쉽게 날려 멀리 퍼지며 번식은 종자와 땅속줄기로 잘 된다.

1-1. 억새와의 차이점

대부분 사람들이 억새도 갈대, 갈대도 갈대로 혼동들 하고 있는데 우선 서식지가 전혀 달르다 억새는 대부분 산에 나며 가끔 들에도 있지만 갈대는 습지나 냇가에 난다. 억새 꽃은 흰색을 띄며 매끈한데 반해, 갈대는 짙은 갈색을 띄며 부풀 부풀 지저분한 느낌이고 잎은 억새가 더 억세며 날카롭고 갈대는 좀 넓으며 억새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이다

2. 서식지와 중요성

2-1. 서식지

전국의 습지 및 냇가나 강가 개펄 등지에서 흔히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갈대는 북반구의 온대에서부터 아한대에 이르기 까지널리 분포되어 자라고 높이는 1~3미터쯤 되며 군락을 이루어 자란다. 특히 전국의 연못이나 강변에서 많이 볼수 있다. 어류생산 및 서식지로서의 기능이 있다. 어류의 은신처와 산란처를 제공한다는거다.

2-2. 중요성

연안 생태계에서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수산물 생산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할수 있겠습니다.파도나 해양수계의 흐름에 대한 완충지로서 특히 치어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것이다그리고 갈대밭은 갯벌과 함께 육지에서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유기물들을 1차적으로흡수해주는 오염정화기능도 합니다. 그리고 수중 산소공급원이 되기도 한다 갈대의 광합성 작용으로 산소를 방출하며 이것이 어류의 서식지로서 많은 어류에게 풍부한 산소공급원이 되기도 한다

3. 약성 및 활용법

갈대의 땅속 어린 줄기를 노순, 또는 위아라 하여 죽순처럼 요리를 해서 먹는데 연하고 맛이 달다. 날 것으로 먹기도 하는데 약간 싸아한 맛이 난다. 옛날 중국에서는 갈대의 어린 싹을 매우 귀한 요리 재료로 여겼으며 지금도 동남아시아 지방에는 갈대 순으로 만든 요리가 있다. 갈대 뿌리를 예부터 한방이나 민간에서 약으로 귀중하게 썼다. 갈대 뿌리에는 당분, 고무질, 단백질, 무기염류 등이 들어 있으며 이뇨, 지혈, 발한, 소염, 지갈, 해독, 진토 등의 다양한 약리 효과가 있다. 갈대 뿌리는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진액을 늘리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숙취를 없애며 간을 보호한다.

4. 증상별 적용 및 복용

  •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 고기를 먹고 체하거나 중독되었을 때 효과가 탁월하다. 갈대 뿌리 말린 것 30~60g을 진하게 달여서 복용하면 대개 즉시 풀린다.
  • 방사능 중독과 그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 방사능에 중독되었을 때 갈대 뿌리를 달여 마시면 백혈구 수가 늘어나고 인체의 면역력이 강화되며 조혈기능이 높아져서 차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 해독작용이 강하여 농약 중독이나 식중독, 알코올 중독 또는 중금속 중독에 갈대 뿌리를 달여 먹으면 풀린다. 특히 알코올 중독에는 갈대 뿌리를 차로 달여 늘 마시면 신통한 효과가 있다. 숙취를 없애려면 음주 전후에 갈대 뿌리차 한잔을 마시면 된다.
  • 당뇨병, 황달, 각종 암, 구토, 만성복막염, 폐의 열로 인한 해수, 부종, 관절염, 방광염, 소변불통 등의 치료에 흔히 사용된다.
  • 갈대의 땅속 줄기를 캐서 물에 잘 씻은 다음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쓴다. 가능하면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가에서 자란 것을 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