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싸리버섯은 한국, 일본, 유럽, 북미에 분포하고 있으며, 싸리버섯과 싸리버섯속에 속한다. 특히,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림의 땅에서 발생한다, 식용 및 약용하며, 항암버섯으로 알려져 있다.

2. 종류

송이싸리버섯, 참싸리버섯, 물싸리버섯, 좀싸리버섯, 물푸레싸리버섯, 자주색싸리버섯, 붉은싸리버섯, 노랑싸리버섯, 창싸리버섯, 다박싸리버섯, 황금싸리버섯 등이 있다.

바늘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가을이며, 침엽수의 고목에 군생한다. 분포지역은 전국이다. 바늘싸리버섯의 자실체의 형태는 가늘고 짧은 자루가 여러 번 분지하여 싸리모양이며 자실체의 높이는 7cm이다. 자실체 표면은 암계피 색이고 가지의 끝은 녹색을 나타내기도 한다. 포자는 타원형이고 희미한 거친 상이고 담황색으로 6~10 × 3.5~5㎛이다.

산호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가을이며, 숲속의 땅에 군생한다. 분포지역은 지리산이다. 산호싸리버섯의 자실체 형태는 여러 번 분지한 싸리모양이고 자실체 크기는 지름 10cm 이상이고 대의 높이도 10cm 이상이다. 표면은 홍색이고 젤라틴질은 없다. 포자는 타원형이고 7.5~14 × 3.5~5.5㎛이다.

자주색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여름, 가을이며, 활엽수림 내 땅 위에 군생한다. 분포지역은 덕유산이며, 식용불명이다. 자주색싸리버섯의 자실체 형태는 산호형이고 분지가 많으며 높이 6∼12cm, 너비 4∼10cm이다. 자실체 조직은 백색 섬유질이고 표면은 황색이나 후에 황토색이다. 기부는 백색이나 상처가 나면 적색이 된다. 포자는 장타원형이고 표면은 돌기가 있으며 8∼10ⅹ4∼5㎛이다.

직립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여름~가을이며, 숲속의 땅에 군생한다. 분포지역은 방태산이다. 직립싸리버섯의 자실체 형태는 여러 번 분지한 형태이고 크기는 3~8cm이다. 자실체 조직은 백색~연한황색이고 표면은 연한 황토색이고 오래되면 살색 또는 적갈색을 띈다. 가지 끝은 황색에서 황토색으로 되고 상처가 났을 때는 자색으로 된다. 대의 높이는 4~10cm이다. 포자특징은 장방형이고 7~10 × 4~5㎛이다.

황금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가을이며, 숲속의 땅에 군생한다. 분포지역은 전국이다. 자실체는 조금 큰 편이며 나뭇가지 모양으로 심하게 분지되어 있다. 크기는 지름이 5~20cm이고 표면은 전체가 황금색~노란 자색이다. 대의 높이는 5~12cm이고 기부는 굵고 백색이다. 황금싸리버섯의 포자의 특징은 긴 타원형이며 8~15 × 6~8㎛표면은 거칠거나 매끄럽고 포자문은 바랜 크림색이다.

붉은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가을이고 흩어져 나거나 무리지어 발생한다. 광릉수목원, 소금강, 속리산, 덕유산에 분포한다. 독버섯이므로 먹지 않도록 한다. 자실체 형태는 산호형이며 높이 5∼20cm, 너비 10∼20cm이다. 자실체 조직은 백색이나 상처가 나면 적갈색으로 변한다. 자실체 표면은 적등색∼담홍색, 분지 끝은 황색이다. 붉은 싸리버섯의 포자의 특징은 장타원형이고, 표면은 미세한 돌기가 있다.

다박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가을이고 흩어져 나거나 무리지어 발생한다. 전국에 분포한다. 자실체 형태는 가지가 많고 직립하며 1~3회 분지하여 안쪽으로 구부러지고 끝은 뾰족하다. 자실체 크기는 3~10 × 3~4cm이고 조직은 백색~담황색이고 맛은 맵다. 자실체 표면은 회황~적황색이나 나중에 선 갈색~계피색으로 된다. 포자특징은 난형~타원형이고, 표면은 미세한 돌기가 있다.

노랑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여름, 가을이고 혼합림 내 땅 위에 발생한다. 독버섯이므로 먹지 않도록 한다. 자실체 형태는 산호형이며 높이 10∼20cm, 너비 7∼15cm이다. 표면은 유황색∼황색이며 기부는 백색이다. 포자특징은 장타원형이고 표면은 사마귀상 돌기, 11∼18ⅹ4∼6.5㎛이다.

황토싸리버섯

발생 계절은 여름~가을이며 숲속의 땅에 군생하며 균륜을 형성하기도 한다. 지리산에 분포한다. 자실체 형태는 덩어리 형태고 4~5번 분지한다. 자실체 크기는 15cm이고 조직은 백색~회백색이고 단단하다. 공기에 닿으면 와인색으로 되고 쓴맛이 있다. 자실체 표면은 상처를 받으면 자색으로 된다. 가지는 담벽색, 담황토색에서 황갈색이 되었다가 녹슨 색으로 된다. 아래의 가지는 폭이 1~2.5cm이고 위의 가지는 지름이 2~4mm이다. 대는 길이 3~7cm이고 원통형 아래로 가늘다. 가지와 같은 자색이다. 기부는 백색이고 포자는 타원형이고 11~14 × 5~7㎛이고 표면에 날카로운 침이 있다.

3. 분포

한국, 일본, 유럽, 북미에 분포하고 있다.

4. 형태/구조

싸리버섯은 높이 5~20cm, 너비 5~20cm 정도의 산호형이다. 대의 굵기는 5cm 정도이며, 위쪽으로 많은 분지가 되풀이된다. 대는 백색의 나무토막처럼 생겼으며, 분지 끝은 연한 홍색이나 연한 자색을 띤다. 대 부위의 색은 백색이나 성장하면서 황토색으로 변한다. 조직은 백색이며, 속이 차 있다. 포자문은 황토색이며, 포자모양은 긴 타원형이다

5. 식물학적특성

싸리버섯은 민주름버섯목 싸리버섯과 싸리버섯속에 속한다.

6. 생태적특성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림의 땅에 자란다. 자실체는 높이와 폭이 15cm를 넘는다. 자실체 위쪽은 가지가 계속 갈라져 작은 가지가 무리를 이루고 있는데, 가지는 점점 가늘고 짧다. 가지 끝은 연한 홍색 또는 연한 자색이고 가지의 나머지 부분은 흰색으로 시간이 오래 지나면 황토색으로 변한다.

7. 용도

씹는 촉감이 좋고 맛이 짙으며 담백하여 요리에 알맞다. 색깔이 선명할 때 따서 그대로 또는 햇볕에 말렸다가 먹는다. 국, 구이, 나물, 찜 등으로 먹는다. 또한 항암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약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8. 효능

항종양, 항그람음성균, 혈장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어 항암치료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