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및 산지

1-1. 소개

건조된 나무껍질은 만곡상 혹은 반쯤 말려 있는 상태이며, 불규칙한 조각을 이룬다. 두께는 대개 3mm이며 바깥 부위의 색은 흑갈색 또는 흑적색으로 되었고 회백색의 꽃과 같은 반점이 있다. 안쪽은 암홍적색에서 흑적색을 띤다. 절단면의 바깥 층은 회갈색이다.

2-2. 산지

산지는 주로 중국의 남부, 일본 남부, 월남, 캄보디아, 태국 등지에서 자생하고 있다. 약효 성분은 휘발성 정유 성분이 약 1%인데, 그 중에 펠란드렌, 유게놀, 메칠유게놀 등이 함유되어 있다.

2. 계피 효능

약의 맛은 맵고 단맛이 나며 약성은 열성이다. 효능은 비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므로 소화기가 차서 소화장애가 있거나 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복통 설사 등에 널리 이용된다. 뿐만 아니라 배가 차서 일어나는 구토에도 신속한 반응을 일으킨다. 그리고 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마비와 동통을 그치게 하고, 허리나 무릎이 차고 시리면서 아픈 신경통과 관절 질환에도 널리 응용된다.

또한 산후에 출혈이 계속되거나 오래된 이질과 대변시에 출혈되는 증상을 개선시키기도 한다. 이외에도 콩팥기능 감퇴증상에도 효력이 높고 하복부가 차면서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도 활용되고 있다. 동물실험 결과에서는 실험관 내에서 피부진균을 억제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끓여서 사용할 때보다 냉침한 것이 효력이 우수하였다.

1회용량은 4∼8g이며 1일 3회 복용할 수 있다. 약으로도 사용되지만 식품으로도 널리 쓰이는 자원 식물이다. 혈압이 높거나 염증 초기 증상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계피의 일화

계피는 중세유럽에서는 가장 비싼 물품이었다. 그 당시에는 계피를 약재용 저울에 달아 그 값어치를 측정했다고 한다. 이때에 계피는 화폐기능까지 담당해 계피로 세금을 내고 몸값을 치르기도 했다. 또한 계피의 향기는 사랑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 서 최고이 선물 이었다고 한다. 로마의 폭군 네로는 아기가 가장 사랑하는 애첩이 죽자 로마에서 사용할 1년 분의 계피를 태워서 사랑을 표현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