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랫동안 재배되고 있는 덩굴성 약용식물이다. 키는 3~4m에 이르며 뿌리는 옆으로 길게 뻗어 종종 덩이뿌리를 형성한다. 심장형의 잎은 길이가 약 3~6㎝, 너비가 2.5~4.5㎝ 정도로 어긋나며, 잎자루와 턱잎이 있지만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꽃은 8~9월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잎은 없고 꽃받침은 5장이다. 열매는 길이가 2.5㎜ 정도로 세모진 난형이고 윤기가 난다. 한국에는 지리산에 나도하수오가 있는데 잎이 크고 열매가 날개 없이 세모진 난형으로 꽃덮이에 싸여 있어 하수오와 다르다. 덩이뿌리는 강장제·강정제·통경제·양혈제·진해제로 쓰고 감기·토혈·신경쇠약·관절염 치료에 쓰인다.
2. 종류
하수오는 적하수오와 백하수오로 나누어진다. 이중 적하수오는 덩굴성 다년생 풀로서 뿌리의 모양은 고구마 같이 생긴 굵은 덩이뿌리로서 약간 특이한 냄새가 나며, 맛은 약간 쓰면서도 떫고 달다. 한편 백하수오는 박주가리 과에 속하는 1년생 덩굴풀이며 잎을 마주나고, 꽃피는 시기는 적하수오와 다르게 여름에 피며 잎이 부드럽고 넓다. 뿌리는 인삼처럼 길게 자란다. 백수오와 하수오는 식물분류학상 과가 다른 식물로 약효 성분과 한약의 용도가 완전히 다르다. 백수오의 식물명은 은조롱 또는 큰조롱으로 우리나라 자생식물이며, 대한약전외생약규격집에만 수재되어 있는 생약이다. 국내에 분포하는 박주가리과, Cynanchum속 식물은 은조롱을 포함하여, 산해박, 솜아마존, 검은솜아마존, 백미꽃, 푸른백미꽃, 덩굴민백미꽃, 민백미꽃, 선백미꽃, 덩굴박주가리, 흑박주가리, 양반풀, 세포큰조롱 등이 있으며, 그 중 솜아마존, 민백미꽃, 산해박 등이 한약으로 이용되나 대한약전이나 한약규격집에는 수재되지 않았다. Cynanchum auriculatum Royle ex Weight는 중국에서는 백수오로 이용하지만 우리나라 한약규격집에는 수재되지 않은 식물이다.
3. 분포
일본, 중국 및 대만에도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지리산 능선과 제주도 그리고 중남부지방의 비탈진 풀숲, 길가, 산비탈의 바위틈, 관목 숲속에서 주로 생육하고 있다.
4. 형태/구조
다갈색 덩굴성 식물로 시계방향으로 감고 올라가는데 줄기의 길이는 4m 정도 된다. 뿌리줄기에는 마디가 있고 표면은 적갈색이며, 줄기를 잘라보면 절단면 중앙 부분이 황갈색을 띤다. 뿌리줄기의 마디와 마디사이에서 6개 정도의 부정근이 발생하며, 고구마와 같이 부정근의 일부가 괴근을 형성한다. 괴근의 모양은 고구마와 같이 방추형으로 겉껍질은 적갈색을 띠며 잘라보면 가운데 부분은 유백색 바탕에 담황색의 반문이 있고 이 담황색의 반문은 담홍백색으로 변하게 되며 약간 씁쓸한 맛이 있다. 줄기의 밑 부분은 대개 목질이고 속이 비어있다.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자루가 있다. 잎의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으나 뒷면은 담녹색이며 양면이 모두 반들반들하다. 잎은 길이가 7~9cm, 폭은 6~8cm 정도이다.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잎 크기가 작아져 상위 잎은 아래 잎에 비해 크기가 1/3쯤 된다. 잎 모양은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넓어져 심장형을 이루나 잎 가장자리는 굴곡이 없이 매끈하다. 담황백색으로 9~10월에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잎은 없으며 꽃차례는 1/2의 어긋나기로 붙고 전체의 모양은 복총상꽃차례로 이루어져 있다. 양성화로 수술은 8개, 암술은 1개가 있는데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져 삼구상이다. 열매수과로서 농갈색을 띤 모난 3각형의 방추형으로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길이는 2.0~3.5mm 흑색이고 광택이 있다.
5. 식물학적특성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6. 생태적특성
7~8월에 연한 황록색 꽃이 피며 작은 꽃들이 우산모양으로 피어 9월경에 긴 꼬투리가 생긴다. 꼬투리는 길이가 8~12cm정도, 폭 1~1.4cm정도의 피침형이며 그 속에는 80~100알 정도의 종자가 들어 있다.
7. 용도
한방에서는 덩이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8. 하수오 효능
하수오의 덩이뿌리는 강장·강정·양혈·보간·거풍·소종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체허약·요통·동맥경화·양위·고혈압·만성간염·결핵성임파선염·장염·옹종·변비 등의 증상에 치료제로 사용한다. 또 간신을 보익하고 혈을 자양하며 풍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머리가 허해서 눈이 어지러운 것, 무릎과 허리의 연약, 뼈와 근육의 산통, 유정, 자궁출혈, 만성 학질, 만성설사, 만성 간염, 옹종, 나력, 장풍, 치질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