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산양삼은 야생의 삼 씨앗이나 원종에 가까운 인삼씨앗 묘를 임간에 재배하는 삼을 말한다. 이렇게 재배되는 삼은 최대 100여년까지 생존이 가능하다.인삼은 두릅나무과 인삼속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포함 중국 동북3성, 러시아 일부 등에서 자생하고 있다. 지금은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그리고 유럽 등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산삼, 산양삼, 장뇌삼 등으로 분류한다.

2. 종류

  • 산삼천연 산삼의 종자가 산림내의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적으로 발아하여 번식·생육한 삼을 말한다.
  • 산양삼산림 내에서 산삼 종자를 이용하여 자연방임에 가까운 형태로 재배한 삼을 말한다.
  • 장뇌삼 산삼의 종자를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재배한 삼으로 뇌두가 긴 형태의 모습을 갖추고 있는 삼을 말한다.

3. 분포

우리나라 포함 중국 동북3성, 러시아 일부 등에서 자생하고 있다. 지금은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그리고 유럽 등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4. 형태/구조

잎은 원줄기 끝에서 3~4개의 잎이 돌려나기하며 긴 엽병 끝에 5개의 손 모양 겹잎이 달린다. 소엽은 달걀모양 또는 거꿀달걀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좁고 표면 맥 위에 잔털이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열매는 납작한 구형이며 여러 개가 우상모양꽃차례에 모여 달리고 적색으로 익는다. 꽃은 일가화로 4월에 피고 연한 녹색이며 우상모양꽃차례에 달리고, 꽃차례는 줄기 끝 잎 가운데에서 1개의 긴 화경이 나오는데 화경 끝에 정생한다. 꽃부리는 소형이고 꽃받침조각, 꽃잎 및 수술은 각 5개이며 암술대는 2개이고 씨방은 하위이다. 줄기는 높이가 60cm에 달하고 곧거나 비스듬히 서며 근경 끝에서 1개의 원줄기가 나온다. 뿌리는 원뿌리, 곁뿌리 및 땅속줄기의 세부분으로 되어 있다. 뿌리를 인삼이라 한다. 근경은 짧다. 크기는 높이 60cm 내외이다.

5. 식물학적특성

두릅나무과 인삼속의 여러해살이풀로 자생식물이다.

6. 생태적특성

재배기간이 길어서 종자의 파종에서 수확까지는 밭에서 보다 영양분이 부족한 관계로 산에서 키우면 최소 5년 이상이 필요한 다년생 식물이다. 타 작물보다 저온에서 광합성을 많이 한다. 산삼은 소나무와 떡갈나무, 단풍나무, 물푸레나무, 오리나무, 밤나무, 피나무, 옻나무 등의 낙엽이 잘 썩어 있는 수림의 갈색부식토층에서 자생한다. 여름의 기온이 섭씨 20°C 이내인 서늘한 곳이어야 하는데 겨울의 추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사광선을 회피하고 시비교적 생육이 느리며, 병충해에 약하다. 태풍, 장마, 산사태등과 같은 자연재해에 장기간 노출되어 있다.

7. 효능

산양삼의 주된 효능은 너무 다양하여 일일이 열거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지만 대표적인 효능을 들면 원기회복, 당뇨치료의 효과, 암 예방의 효과, 노화방지의 효과, 성기능 활성화의 효과, 고혈압 조절의 효과, 그 외 치매예방,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신경통 치료, 갑상선 치료, 불면증 치료, 피부염 치료, 만성피로 치료, 두뇌 활동 촉진, 위장강화, 호흡기관 개선, 회복중인 결핵환자 치료, 신경쇠약자 치료 등이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인삼의 사포닌 효과 효능은 다음과 같다. Rb1은 간 기능 회복, 피로회복을 돕고 Rb2는 당뇨 조절, 비만 및 동맥경화방지, 간세포 증식에 도움을 주고 Rh1은 간 기능 개선, 피로회복, 혈소판 응집억제에 도움을 준다. Rh2는 항암 및 면역력 증강시킨다. Rg1은 기억력 강화 및 치매예방, 당뇨조절, 비만방지, 피로회복을 돕는다. Rg2는 기억력 강화 및 치매예방, 혈소판 응집억제를 돕는다. Rg3는 항암제 및 항암제 내성억제기능,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 Re는 간 보호, 골수세포 생성촉진, 기억력 강화 및 치매예방을 돕는다. 기타 Rf, Ro, Rd 등은 지질 과산화억제, 뇌신경세포 진통작용, 알코올 해독, 염증치료, 단백질 및 지질 합성 촉진, 부신피질호르몬 분비촉진작용 등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