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옻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중국 원산으로 높이는 7m가량. 잎은 깃 모양의 겹잎이며 6월경에 연두색의 꽃이 핀다. 껍질에서 뽑은 진을 ‘옻’이라고 하며, 도료로 쓰거나 한방에서 약재로 쓴다.

2. 분포

중국 원산; 거의 전국에 식재, 일부 야생성으로 퍼진다.

3. 형태/구조

암수 나무가 따로 있는 옻나무는 잎이 가지 끝에 모여 달리며 호생하고 대형의 기수1회 우상복엽으로 길이는 25~40cm, 소엽은 9~11개, 길이 7~20cm의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며 표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퍼진 털이 있다. 원추화서의 꽃은 길이 15~30cm로 6월에 황록색으로 피고 3~5개의 꽃받침과 꽃잎, 5개의 수술을 가진다. 줄기는 높이가 20m에 달하며 소지는 굵고 회황색으로 어릴 때는 갈색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지며 곧게 올라가 층층이 가지를 수평으로 뻗어서 수형을 이룬다. 핵과는 6~8mm 편구형이며 연한 황색이고 털이 없으며 윤채가 있고 9월에 익는다.

4. 식물학적특성

옻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5. 옻나무 용도

옻나무의 수지인 옻칠은 천연도료 및 약제로 쓰이며 옻나무의 수액은 옻칠이라 하며 옻그릇 및 공업용으로 사용한다.옻칠액이 경화된 것을 분쇄하여 분말로 만든 것을 건칠이라 하는데 한방및 민간에서 혈액촉진, 위산과다, 생리통, 어혈제거, 편도선염, 구충제로 쓰인다.옻은 생옻과 마른옻 모두 약으로 쓴다. 생옻은 회충을 죽이며,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게 된다. 하지만 약성이 세기 때문에 독을 풀고 나서 먹어야 한다. 들깨기름과 게장을 독 푸는 용도로 쓴다. 마른 옻은 어혈을 삭이며 월경이 중단된 것을 낫게 한다. 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회충을 없애며 3충을 죽인다. 전염성 결핵에도 쓴다. 옻 타는 사람은 그대로 약을 쓰지 않고 달걀흰자 위에 개어서 약에 넣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