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참죽나무는 중국 원산이다. 높이 20m에 달하고 독특한 냄새가 난다. 줄기는 얕게 갈라지며 붉은색이고 가지는 굵고 적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10∼20개이고 바소꼴 또는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는 것도 있다. 꽃은 6월에 피고 흰색이며 종처럼 생기고 양성화로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조각, 꽃잎, 수술 및 헛수술은 5개씩이고 암술은 1개이다.참죽나무와 비슷한 나무로는 가죽나무가 있는데 참죽나무와 가죽나무를 쉽게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두 나무를 유심히 살펴보면 잎의 모양이 서로 다르다. 가죽나무의 잎은 노란색 원처럼 기단부에 톱니가 발달해 있으며, 파란색 원처럼 그 외 부분에는 톱니가 없이 매끈하다. 잎이 어긋나 있다. 톱니 주변에는 고약한 냄새를 내뿜는 조직이 있으며 이것을 사마귀라고 부른다. 참죽나무는 가죽나무와 달리 잎 가장자리 전체에 작은 톱니가 발달해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잎이 호생으로 마주나 있다. 참죽나무는 가죽나무와 달리 꽃향기가 좋으며 목질부 또한 향을 뿜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분포

중국, 부탄, 인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네팔, 태국 등지와 평양 이남의 마을 근처에 식재되어 있다.

3. 형태/구조

참죽나무는 낙엽활엽교목으로 잎은 어긋나기하고 깃모양겹잎으로 길이 60cm이며 소엽은 10~20개이고,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점첨두이며 넓은 예형이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거나 없고, 가장자리에 톱니 약간 있거나 없으며 작은 잎자루 길이는 1cm이다.열매는 삭과로 5개로 갈라지지만 밑 부분이 합쳐지고, 9월 중순에 성숙한다.종자는 타원형으로 양쪽에 날개가 있으며 열매가 벌어짐과 동시에 사방으로 흩어진다.

4. 식물학적특성

멀구슬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5. 용도

뿌리는 염료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목재는 결이 곧고 광택이 있어 내후성 및보존성이 높아 고급 가구재, 악기재, 기구재를 제작하는데 이용되어 왔고 수형 및 가을의 단풍도 아름다워서 관상수로서 가치도 증대되고 있다.참죽나무의 새순을 채취 후 데쳐서 무친 참죽나물은 일명 연엽채, 춘엽채라 하여 봄의 미각을 돋우는 기능성 채소로 맛에 있어서는 으뜸이며, 생무침, 튀김,참죽전, 참죽쌈, 참죽자반, 참죽튀각 등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