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낙엽활엽소교목 또는 관목으로, 꾸지뽕나무, 활뽕나무 등의 다른 이름이 있고 중국에서는 자목 또는 상자, 지황 등으로 부른다. 열매들이 모여 덩어리를 이루는데 지름이 2∼3cm로 둥근 모양이고 9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다. 잎은 뽕잎 대용을 쓰고, 열매는 먹을 수 있으며 잼을 만들거나 술을 담그고, 나무껍질과 뿌리는 약용이나 종이 원료로 쓴다. 꾸지뽕나무는 뽕나무 과에 포함되지만 뽕나무와는 인연이 약간 멀다. 그러나 이 나무의 잎으로 누에를 먹일 수 있다.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는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에도 자생하고 있다.

2. 분포

꾸지뽕나무는 경남, 전남, 제주 등 우리나라의 남쪽지방에 흔하며, 황해도이남 100~700m에 자생한다. 중국, 일본 등에도 분포한다.

3. 형태/구조

꾸지뽕나무는 낙엽활엽소교목 또는 관목으로 잎은 어긋나기하면 2~3개로 갈라지는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달걀모양인 것이 있다. 갈라지는 잎은 둔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으로 예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6~10cm 너비 3~6cm로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융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있다. 열매는 취과로 둥글며 지름 2.5cm로써 육질이고 9~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하며 수과는 길이 5mm 정도로서 흑색이다. 웅화서는 낱꽃이 많이 모여 달리고 둥글며 황색이고 지름 1cm정로로서 짧고 연한 털이 밀포한 길이 10~12mm의 대가 있다. 자꽃차례는 지름 1.5cm 정도로 타원형이다. 수꽃은 3~5개의 화피열편과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개의 화피 열편과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수피는 회갈색이로 벗겨지고 가지에 길이 0.5~3.5cm의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으며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가지에 껍질눈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수피는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줄기는 회갈색으로 벗겨지고 가지에 길이 0.5~3.5cm의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으며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가지에 껍질눈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나무껍질은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4. 생태적특성

자생지는 60m~500m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가시유무, 가시 크기와 길이, 잎의 형태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척박지, 비옥지, 계곡, 저수지 부근 등 광범위하게 적응하는 약용수종이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산지 양지 바른 곳에서 자란다.

5. 생리적특성

생육장소가 비옥하면 잎 모양이 감나무 잎보다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산비탈의 척박지에서 자라는 것은 잎이 작고 결각이 심하며 잎 끝이 꼬리처럼 길게 뻗어난다.

6. 용도

목재는 활이나 농기구재에 사용하며 잎은 누에의 사료로 쓰고 과실은 식용하거나 술을 담그는데 쓰기도 있고, 무껍질과 뿌리로부터는 제지원료, 황색의 염료를 얻기도 한다.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7. 꾸지뽕나무 효능

이뇨작용이 활발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다. 특히 여성들에게 좋으며 당뇨, 고혈압, 피부병, 부인병, 성인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