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 특성
잎은 대생하고 줄기 밑부분의 것은 주걱형 또는 도피침형이며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병처럼 되고 밑부분에 털이 있다. 줄기 윗부분에 달려 있는 2쌍의 잎은 특별히 크며 마디사이가 짧고 십자형으로 배열되며 넓은 난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밑부분이 급히 좁아져서 엽병처럼 되고 길이 3-4cm, 폭 1.5-2.5cm로서 털이 없다. 줄기의 마디 사이가 짧아서 마치 잎이 윤생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 과실은 삭과로서 4갈래로 갈라져서 작은 종자가 나온다.
- 4~6월에 두 종류의 꽃이 피며 원줄기 끝에 1개의 백색 꽃이 위를 향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은 녹색이며 5-7개로 갈라지고 털이 약간 있으며 꽃잎은 넓은 도피침형이고 길이 6-8mm로서 둔두이다. 수술은 10개이며 꽃밥은 황색이고 자방은 6개의 모가 진 난형이며 3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흔히 지면 가까운 곳에 폐쇄화가 달리지만 윗부분까지 올라가는 수도 있고 짧은 대가 있다.
- 높이 10-20cm이고 줄기의 마디 사이가 짧으며 털이 2줄로 돋고 흰털이 있다.
- 방추형의 백색 괴근이 있다.
- 원산지 : 한국
- 분포 : 전국의 산지에서 자란다.
- 형태 : 다년생 초본
- 크기 : 높이 10~20cm정도로 자란다.
2. 생육환경 및 번식방법
생육환경
- 전국 산지에 습기있는 축축한 나무 숲의 하부나 계곡 주변에서 자생한다.
- 번식방법
- 새싹이 돋아나기 시작하는 4월 초순경에 복합비료를 적당량 시비하면 개체가 급속히 증식되므로 10월경에 뿌리를 캐어 분주하면 쉽게 번식할 수 있다.
3. 재배특성 및 이용방안
- 재배특성 : 봄철에는 약간의 햇볕이 들고 여름철에는 그늘이 지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토양은 물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풍부한 것이 좋으며 재배시에는 습윤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용방안
- 낙엽성 관목의 하부에 군식하거나 그늘진 장소에 지피용 소재로 식재하면 좋다.
- 넓은 화분에 모아 심어도 관상 가치가 뛰어나다.
-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할 수 있다.
- 塊根을 太子參이라 하며 약용한다.
- 괴근을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2-3분 담갔다가 햇볕에 바래서 鬚根은 비벼 털고 완전히 건조시킨다. 또는 채취한 그대로 햇볕에 말린다.
- 성분 : 根에는 과당, 전분, saponin이 함유되어 있다.
- 약효 : 補肺, 健脾의 효능이 있다. 폐결핵의 咳嗽, 신체쇠약, 脾胃虛弱의 식욕부진, 下痢, 動悸發汗, 精神疲勞를 치료한다.
- 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복용한다.